국제성지란?

1. 성지와 국제성지란?

성지(순례지)는 많은 신자들이 교구 직권자의 승인 아래 특별한 신심 때문에 빈번히 순례하는 성당이나 그 밖의 거룩한 장소를 뜻합니다.(제 1230조)

교회법전이 말하는 것처럼(제 1231조, 제1232조 참고),
성지의 종류는 세 가지 입니다.
첫째, 교구장이 승인하는 교구 성지
둘째, 주교회의가 승인하는 국가 성지
셋째, 교황청이 승인하는 국제 성지가 그것입니다.

2020년 11월 29일 대림 제1주일에 ‘해미순교성지’가 교황청이 승인한
'국제 성지'로 선포되었습니다.

2. 이미 선포된 국제 성지는 어디가 있나요?


해미는 우리나라 최초이자 유일한 국제성지 입니다.

3. 해미 국제 성지는?

이미 선포된 역사적인 장소, 성모님 발현지, 유명한 성인 관련 순례지와 비교하여 볼 때 이곳 해미국제성지는 독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명한 성인이 있거나 특별한 기적이 있었던 것도 아니며, 기록으로 이름이나 행적을 남긴 분들도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해미는 기록을 남기지 못했지만 1000명이 넘는 분으로 추정되는 많은 순교자들의 체취와 흔적이 남아있는 곳입니다. 그분들이 비록 가난했지만, 새로운 세상을 꿈꾸며 하느님 안에서 기쁘게 살다가 기꺼이 죽음까지 맞이하고 묻힌 곳이 무명 순교자들의 고향인 해미국제성지입니다. 그래서 이곳은 슬픈 역사의 땅이라기보다 기쁨과 생명의 현재를 묵상하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름도 남기지 못하고 비참하게 생매장까지 당했지만, 하느님 나라에서는 그 누구보다 빛나는 이름을 받았을 무명 순교자들을 가톨릭교회가 신앙의 모범으로 인정하고, 자랑스럽게 전 세계에 알린 영광스러운 사건이 ‘해미 국제 성지’ 선포입니다.

우리의 평범한 이웃이었던 무명 순교자들처럼, 하느님 안에서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이름을 남기는 신앙인으로 살아갈 은총을 함께 청합시다. 또한 하느님이 가장 기억하실 무명 순교자들을 통해 기도하고, 해미 국제 성지를 순례하며 아름다운 삶을 가꾸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해미 국제 성지
전담신부 한 광 석 마리요셉 올림